HOWTO: Windows Server 2003에서 작업 그룹을 위한 네트워크 상의 파일 및 폴더 공유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HOWTO: Windows Server 2003에서 작업 그룹을 위한 네트워크 상의 파일 및 폴더 공유

작성일 11-07-09 13:0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차동박 조회 15,735회 댓글 0건

본문

HOWTO: Windows Server 2003에서 작업 그룹을 위한 네트워크 상의 파일 및 폴더 공유

이 페이지에서

요약
이 문서에서는 작업 그룹에 속하는 컴퓨터의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 공유 폴더, 하위 폴더 그리고 이들이 포함하는 파일에 대해 보안을 구성하는 방...
이 문서에서는 작업 그룹에 속하는 컴퓨터의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 공유 폴더, 하위 폴더 그리고 이들이 포함하는 파일에 대해 보안을 구성하는 방법, 해당 작업 그룹에 속하는 다른 컴퓨터의 공유 폴더에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작업 그룹에 속하는 Windows 기반 컴퓨터에서 파일 공유를 설정하라는 내용의 메시지가 나타난다고 가정합니다. 해당 회사의 회계 부서 직원과 영업 부서 직원이 사용할 신용 판매 파일을 포함하는 공유를 만들고 공유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관련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을 구성해야 합니다. 회계 부서 직원은 공유 파일을 읽고, 편집하고, 삭제하고 만들 수 있어야 하지만 영업 부서 직원은 공유 파일을 읽을 수만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회계 부서 관리자인 김지헌씨가 해당 공유의 내용에 대한 사용 권한을 변경할 수 있는 유일한 사용자여야 합니다.

사용자가 작업 중인 컴퓨터에는 C 및 D 드라이브가 있으며, D 드라이브에 해당 데이터를 포함할 폴더를 만들 것을 결정했습니다.

공유하기 전에 폴더에 보안 설정

  1. Power Users 그룹이나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인 사용자로 컴퓨터에 로그온합니다.
  2.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합니다.
  3. 새 폴더를 만들 드라이브나 폴더를 선택합니다.
  4. 파일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가리킨 다음 폴더를 누릅니다. 새 폴더의 이름(예: 신용 판매)을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5. 새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속성을 누릅니다.
  6. 보안 탭을 누른 다음 고급을 누릅니다.
  7. 상속 가능한 권한을 부모 개체에서 이 개체 및 모든 자식 개체에 전파할 수 있음 (여기에서 명시적으로 정의한 항목을 가진 개체 포함) 확인란 선택을 취소합니다.
  8. 나타나는 보안 대화 상자에서 복사를 누릅니다.

    참고: 상속된 사용 권한이 폴더로 직접 복사됩니다.
  9. 확인을 누릅니다.
  10.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상자에 표시되지 않은 사용자나 그룹에 대해 사용 권한을 설정하려면 추가를 누릅니다.
  11. 나타나는 사용자, 컴퓨터, 또는 그룹 선택 대화 상자에서 사용 권한을 설정할 사용자나 그룹 이름(예: Accounting, Sales김지헌)을 입력합니다.
  12. 확인을 누릅니다.

    추가한 사용자와 그룹이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상자에 표시됩니다.
  13. User or Group의 사용 권한 상자에서 사용 권한을 허용하거나 거부하려면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상자에서 사용자나 그룹을 누른 다음 허용하거나 거부할 사용 권한 옆의 허용 또는 거부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Accountants 그룹의 경우 수정 권한을 허용하려면 Accountants를 누른 다음 수정 옆에 표시된 허용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Sales 그룹에 읽기 및 실행 권한을 허용하려면 Sales를 누른 다음 읽기 및 실행 옆에 표시된 허용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김지헌씨에게 모든 권한 사용 권한을 허용하려면 김지헌을 누른 다음 모든 권한 옆에 표시된 허용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14. 확인을 누릅니다.

폴더 공유

  1.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합니다.
  2. 공유할 폴더(예: 신용 판매)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누른 다음 공유 및 보안을 누릅니다.
  3. 이 폴더를 공유함을 누릅니다.

    해당 컴퓨터에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다른 공유가 없으면 Windows가 자동으로 폴더와 같은 이름을 공유 이름으로 사용합니다.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유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4. 사용 권한을 누릅니다.
  5. FolderName의 사용 권한 대화 상자에서 추가를 누릅니다.
  6. 사용자, 컴퓨터, 또는 그룹 선택 대화 상자에서 이 공유 폴더에 추가할 사용자 또는 그룹 이름을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7. 공유 폴더에 대해 사용자 또는 그룹 사용 권한을 부여하거나 제거하려면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상자에서 사용자나 그룹을 누른 다음 부여하거나 거부할 사용 권한 옆의 허용 또는 거부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8.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 상자에서 Everyone 그룹을 누른 다음 제거를 누릅니다.
  9. 확인을 누릅니다.

공유 폴더에 연결하는 방법

폴더를 공유하면 다른 컴퓨터에 있는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폴더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공유 폴더에 연결하면 부여된 사용 권한 수준에 따라 파일을 열고, 저장하고, 삭제하고, 폴더를 수정하고, 삭제하며,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방법을 사용하여 다른 컴퓨터의 공유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내 네트워크 환경 사용
  • 범용 명명 규칙(UNC) 경로 사용
  •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내 네트워크 환경을 사용하여 공유 폴더에 연결

  1. 내 네트워크 환경을 엽니다. 이렇게 하려면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한 다음 내 네트워크 환경을 누릅니다.
  2. ComputerName을 두 번 누릅니다. 여기서 ComputerName은 액세스할 파일이 들어 있는 컴퓨터의 이름입니다.

    연결할 컴퓨터에 액세스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라는 내용의 메시지가 나타나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해당 컴퓨터에 있는 공유 폴더와 프린터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3. 액세스할 공유 폴더를 두 번 누릅니다.

    해당 공유 폴더에 있는 하위 폴더와 파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러한 하위 폴더와 파일에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사용자에게 부여된 권한의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UNC 형식을 사용하여 공유 폴더에 연결

UNC 형식을 사용하여 공유 폴더에 연결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1. 시작을 누르고 실행을 누릅니다.
  2. 열기 상자에 다음 UNC 형식을 사용하여 공유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ComputerName은 연결하려는 컴퓨터 이름이고 ShareName은 해당 컴퓨터의 공유 폴더 이름입니다.
    \\ComputerName\ShareName
    예를 들어, Server1이라는 컴퓨터에서 Data 공유에 연결하려면 \\Server1\Data를 입력합니다.

  3. 확인을 누릅니다.

    해당 컴퓨터에 액세스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라는 내용의 메시지가 나타나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공유 폴더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매핑된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공유 폴더에 연결

  1. Windows 탐색기를 시작합니다.
  2. 도구 메뉴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누릅니다.
  3. 드라이브 상자에서 이 매핑된 드라이브에 사용할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합니다. 현재 사용자 컴퓨터에 사용되는 드라이브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폴더 상자에서 다음 UNC(범용 명명 규칙) 형식을 사용하여 연결할 공유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ComputerName은 연결하려는 컴퓨터 이름이고 ShareName은 해당 컴퓨터의 공유 폴더 이름입니다.
    \\ComputerName\ShareName
    또한 공유 폴더의 하위 폴더에도 드라이브를 매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omputerName\ShareName\SubfolderName
    또는 찾아보기를 누른 다음 연결할 컴퓨터, 해당 컴퓨터의 공유 및 해당 공유의 하위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5. 마침을 누릅니다.
참고:
  • 기본적으로 Windows는 다음에 로그온할 때 매핑된 드라이브에 다시 연결을 시도합니다. 다음 번에 로그온할 때 매핑된 드라이브에 다시 연결하지 않으려면(예를 들어 이 매핑된 드라이브가 현재 로그온 세션에만 적용되도록 하려는 경우) 로그온할 때 다시 연결 확인란 선택을 취소합니다.
  • 기본적으로 원격 컴퓨터에 연결할 때 현재 사용 중인 로그온 자격 증명이 사용됩니다. 다른 자격 증명을 사용하려면 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연결합니다.를 누른 다음 적절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여 네트워크 리소스에 연결합니다.
  • Windows Explorer의 폴더 창에서 사용자 컴퓨터에 있는 다른 모드 드라이브와 함께 만든 매핑된 드라이브를 볼 수 있습니다. 매핑된 드라이브 문자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공유 폴더의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사용자가 로컬로 로그온한 경우에 파일 및 폴더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액세스 권한은 사용자에 직접 할당된 모든 사용 권한과 해당 사용자가 구성원인 그룹에 할당된 사용 권한에서 조합됩니다.

이러한 규칙의 예외는 폴더나 파일에 대해 명시적인 거부 권한이 있는 경우입니다. Windows에서 특정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때 거부 권한이 가장 먼저 열거되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특정 수준의 사용 권한을 얻을 다른 방법이 있으면 명시적 거부 권한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즉, 거부 열에서 확인란을 선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로컬로 로그온한 경우 파일 및 폴더에 액세스할 때 사용 권한 수준이 부적절한 경우

사용자는 로컬로 로그온할 때 읽을 수는 없고 쓸 수만 있습니다. 사용 권한은 기본적으로 해당 개체가 포함된 폴더에서 상속됩니다. 사용 권한 수준이 부적절한 경우 공유 리소스와 그룹 구성원에 대해 다른 수준의 사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올바르지 않은 상속된 사용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 및 폴더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면 공유 사용 권한과 파일 및 폴더 사용 권한이 모두 적용됩니다. 공유 액세스 권한은 사용자에 직접 할당되는 모든 사용자 권한과 해당 사용자가 구성원인 그룹에 할당된 사용 권한에서 조합됩니다.

이에 대한 예외는 폴더나 파일에 대해 명시적인 거부 권한이 있는 경우입니다. Windows에서 특정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때 거부 권한이 가장 먼저 열거되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이정훈씨가 읽기 권한에 대해 거부를 선택한 그룹의 구성원이면 다른 사용 권한이 읽기 작업을 수행하도록 허용하는 경우에도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읽을 수 없습니다.

필요한 특정 수준의 사용 권한을 얻을 다른 방법이 있으면 명시적 거부 권한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즉, 거부 열에서 확인란을 선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공유 권한과 사용자 및 사용자가 속하는 그룹에 대한 파일 및 폴더 권한을 모두 확인하십시오.

폴더 속성 대화 상자에 보안 탭이 없는 경우

FolderName 등록 정보 대화 상자에 보안 탭이 없는 경우 FAT 파일 시스템이나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 중일 수 있습니다.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볼륨에만 파일과 폴더 사용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nvert 명령을 사용하여 FAT 또는 FAT32 볼륨으로 변환하여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조
Windows Server 2003에서 네트워크(도메인)를 통해 파일과 폴더를 공유하고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
Windows Server 2003에서 네트워크(도메인)를 통해 파일과 폴더를 공유하고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기술 자료의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24267  (http://support.microsoft.com/kb/324267/ ) HOWTO: Windows Server 2003 도메인 환경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 및 폴더 공유
323386  (http://support.microsoft.com/kb/323386/ ) HOWTO: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의 도메인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 폴더에 연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